긴아리

김종조


평안도 강서, 용강지방에서 김매기 할 때에 부른 토속민요이다. 자유리듬으로 부르는 토속적인 선율이 매우 독특하다. 이 노래가 전문 소리꾼에 의하여 널리 퍼진 것은 다른 서도잡가나 민요에 비해 매우 늦었던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1910년부터 30년대까지 널리 알려진 노래를 모은 잡가집에 <긴아리>,<자진아리>가 거의 수록되지 않았고, 또 여러 유성기 음반에 이 노래가 수록된 경우도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음반에 취입된 김종조의 <긴아리>,<자진아리>는 이 지역 출신의 명창에 의한 귀한 소리로서 순수한 원형에 가까운 것이라 여겨진다. 뿐만 아니라 음악 내용이 요즘 알려져 있는 노래의 사설과 비교할 때 음악적인 표현력에 차이가 많아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 이 음반에서는 퉁소가 수성가락으로 노래를 좇아 연주해서 한가하고 유장한 맛을 더했다. <자진아리>는 긴아리에 비해 거뜬거뜬 부르며 매 악절이 끝날 때 마다 “아이고 아이고 성화로구나”라는 후렴구가 붙는다. 장단은 <엮음수심가>처럼 4박과 3박 장단이 교대로 나온다.

원반 : Victor KJ-1256A(KRE 350)
녹음 : 1938. 3. 17

모래나 새암은 이~ 바르새 나구 임의나 생각이 하두새 난다.
바람이 물도 이~ 때맞추 밀건만 임의나 생각이 때 없이 난다.
어데를 갈래면 이~ 뉘데리고 가리 ○○ ○○○○ 뺑뺑 돈다.
달구나 밝구 이~ 명랑한디 이~ 애기댁은 울면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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