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빌랴의 이발사)서곡-로시니

♬ 청정여여 ♬

( 회심곡 )
( 回心曲 )

*^^* 청정여여 *^^*

서산대사

서산대사가 지었다고 추정한다. 따라서 승려가사로 분류되며 무가(巫歌)와 상당한 관련이 있고 평민가사와 통하는 분위기이다.
초보적인 불교사상과 유교사상을 담고 있어 내세(來世)의 인과응보와 충성과 효도를 강조하고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현재까지도 많이 불리어지고 있다.
우리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이 질문에 대해 살아서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다만 어떻게 믿느냐의 문제일 뿐이다. 19세기 사람들은 이 문제에 대한 나름의 믿음이 있었다. 그러기에 굿도 하고 재도 지냈던 것이다. 예전 사람들의 사후관을 아주 쉽고 분명하게 표현한 노래가 바로 <회심곡> 이다. 회심곡은 본래 불교의 포교를 목적으로 불렀던 것인데 요즘은 경기민요 명창이 즐겨 부른다.

● <회심곡> 이해하기
<회심곡>은 불교가사이면서도 유교 도교 무속외에 민속적 요소들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특징을 가지는데 이것은 숭유억불정책을 써서 민간에서는 무속이나 민속적 요소가 만연했던 조선 시대에 순수 불교적 요소가 그대로 파급되기가 쉽지 않았을 것으므로 불교 자체를 수용하면서도 당시의 사상적 바탕을 외면하지 못하고 혼용을 꾀한데서 연유한 것으로 보아진다.그러나 중요한 것은 <회심곡>은 다른 사상의 전파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오로지 불교사상을 포교하기 위한 음악이었다는 사실이다.
<회심곡>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석가여래의 공덕으로 이승에서 살다가 죽은 뒤에는 명부에서 재판을 받아 선업을 지은 사람은 극락으로 악업을 지은 사람은 지옥으로 간다는 것을 알고 언제나 선행하고 수행하여 착하고 올바르게 살아가자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또한 <회심곡>은 인생의 허망함을 바탕으로 망자탄식의 노래라 할 수 있으며 생전에 공덕을 많이 쌓아야 극락에 갈 수 있다는 교훈적인 내용 때문에 장례의식요에도 많이 불려졌는데 따라서 상여 소리에도 바로 <회심곡>이 등장한다. 상여 소리는 민요 중에서 의식요에 속하는데 특히 세가지 의식요 중 장례의식요에 속하는 것으로 이 상여 소리를 향두가 혹은 만가라고도 하는데 이 상여 소리의 한 부분은 <별회심곡>의 내용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 
또한 <별회심곡>을 제외한 다른 <회심곡>은 정교한 3.4조 내지 4.4조의 율격을 띠고 있는데 이러한 점은 음악에 있어서도 복잡한 리듬이나 형식이 아닌 일정한 장단과 단순한 멜로디로 불려졌을 것으로 추측이 되며 이러한 음악적 특징은 <회심곡>이 일반민중들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었고 따라서 널리 향유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 <회심곡> 읽어보기

일심암 정남은 극락세계라 나무아미타불 / 천지지시 분한 후에 삼남화성 일어나서
세상천지 만물 중에 사람에서 또 있는가 / 이 보시오 시주님네 이 내 말씀 들어보오
이 세상 나온 사람 뉘 덕으로 나왔었나 / 불보살님 은덕으로 아버님 전 뼈를 타고
어머님 전 살을 타고 칠성님께 명을 빌어 / 제석님께 복을 타고 석가여래 제도하사
인생일신 탄생하니 한 두 살에 철을 몰라 / 부모은공 아올소냐 이삼십을 당하여는
애윽하고 고생살이 부모은공 갚을소냐 / 절통하고 애달플사 부모은덕 못다 갚아
무정세월 약유파라 원수백발 달려드니 / 인간 칠십 고래희라 없던 망녕 절로 난다
망녕 들어 변할소냐 이팔청춘 소년들아 / 늙은이 망녕 웃지마라 눈 어둡고 귀 먹으니
망녕이라 흉을 보고 구석구석 웃는 모양 / 절통하고 애달픈들 할 일 없고 할 일 없다
홍두백발 늙었으니 다시 젊듯 못 하리라

인간 백년 다 살아도 병든 날과 잠든 날과 / 걱정근심 다 제하면 단 사십을 못 사나니
어제 오늘 성턴 몸이 저녘낮에 병이 들어 / 섬섬하고 약한 몸에 태산같은 병이 들어
부르나니 어머니요 찾나니 냉수로다 / 인삼녹용 약을 쓴들 약덕이나 입을소냐
판수들여 경 읽은들 경덕이나 입을소냐 / 제미 서되 쓸고 쓸어 명산대찰 찾아가니
상탕에 마지하고 중탕에 목욕하고 / 하탕에 수족 씻고 황촉 한 쌍 벌여 세고
향로향분 불 갖추고 소지삼장 드린 후에 / 비나이다 비나이다 하나님전 비나이다
칠성님께 발원하여 부처님께 공양한들 / 어느 곳 부처님이 감동을 하실소냐
제일전에 진광대왕 제이전에 초강대왕 / 제삼전에 송제대왕 제사전에 오관대왕
제오전에 염라대왕 제육전에 번성대왕 / 제칠전에 태산대왕 제팔전에 평등대왕
제구전에 도시대왕 제십전에 전륜대왕 / 열시왕전 부린 사자 십왕전에 명을 받아
일직사지 월직사자 한 손에 패자 들고 / 또 한 손에 창검 들고 오라사슬 빗기 차고
활등 같이 굽은 길로 살대 같이 달려 와서 / 닫은 문 박차면서 천둥같이 호령하여
성명 삼자 불러내어 어서 나소 바삐 나소 /

뉘 분부라 거스리며 뉘 영이라 머물소냐 / 팔뚝같은 쇠사슬로 실낱같은 이 내 목을
한번 잡아 끌어내니 혼비백산 나 죽겠네 / 사자님아 내 말 듣소 시장한데 점심 잡수
신발이나 고쳐 신고 노자돈 가져가세 / 만단개유 애걸한들 사자가 들을소냐
애고 답답 설운지고 이를 어찌 하잔 말고 / 불쌍하다 이 내 일신 인간 하직 망극하다
명사십리 해당화야 꽃 진다고 슬퍼마라  / 명년삼월 봄이 되면 너는 다시 피려니와
인생 한 번 돌아가면 다시 오기 어려워라 / 이 세상을 하직하고 북망산에 가리로다
어찌 갈고 심산험로 정수 없는 길이로다 / 불쌍하고 가련하다 언제 다시 돌아오리
처자의 손을 잡고 만단설화 유언하고 / 정신차려 둘러보니 약탕관을 버려 놓고
지성구호 극진한들 죽을 병을 살릴소냐 / 옛 노인의 말 들으니 저승 길이 머다더니
오늘 내가 당하여는 대문 밖이 저승이다 / 친구 벗이 많다하니 어느 친구 대신 가며
일가 친척 많다더니 어느 친척 등장하랴 / 구사당에 하직하고 신사당에 허배하고
대문 밖을 썩 나서니 적삼 내어 얹어 놓고  / 혼백 불러 초혼하고 없던 곡성 낭자하다

월직사자 등을 밀고 일직사자 손을 끌어 / 천방지방 몰아갈 제 높은 데는 낮아지고
낮은 데는 높아지니 시장하고 숨이 차다 / 애윽하고 고생하며 알뜰살뜰 모은 전량
먹고 가며 쓰고 가나 세상일은 다 허사다 / 사자님아 쉬어 가세 들은 체도 아니 하며
쇠몽둥이 뚜드리며 어서 빨리 가자 하니 / 그렁저렁 열나흘에 저승 원문 다다르니
우두나찰 나두귀졸 소리치며 달려들어 / 인정 달라 하는 소리 인정 쓸 낯 바이없다
담배 줄여 모은 재물 인정 한 푼 써나 볼까 / 저승으로 날라 오며 환전 부쳐 가져올까
의복 벗어 인정 쓰며 열두대문 들어가니 / 무섭기도 그지 없다 두렵기도 측량 없네
대령하고 기다리니 옥사장이 분부하여 / 남녀 죄인 등대 할 때 정신차려 둘러보니
십대왕이 좌기하고 최판관이 문서잡고 / 남녀 죄인 잡아 들여 다짐받고 봉초 할 제
귀면정제 나졸들이 전후좌우 벌려서서 / 정기검극 삼열한데 형벌기구 차려 놓고
대상호령 기다리니 엄숙하기 측량없다

남자 죄인 차례차례 호령하여 내입하여 / 형벌하고 묻는 말이 이 놈들아 들어보라
선심하마 발원하고 진세간에 나가더니  / 무슨 선심하였느냐 바른대로 아뢰어라
용봉 비간 본을 받아 한사극간 충성하여 / 증자왕상 효측하여 혼정신성 효도하며
눍은이를 공경하며 형우제공 우애하고 / 부화부순 화목하며 붕우유신 인도하여
선심공덕 하마더니 무슨 공덕 하였느냐 / 배고픈 이 밥을 주어 기사구제 하였느냐
헐벗은 이 옷을 주어 구난선심 하였느냐 / 좋은 터에 원을 지어 행인구제 하였느냐
깊은 물에 다리 놓아 월천공덕 하였느냐 / 목마른 이 물을 주어 급수공덕 하였느냐
병든 사람 약을 주어 활인공덕 하였느냐 / 높은 뫼에 불당 지어 중생공덕 하였느냐
좋은 터에 원두 놓아 만인 해갈하였느냐 / 부처님께 공양드려 염불공덕 하였느냐
마음 닦고 선심하여 어진 사람 되었느냐 / 불의행사 몹쓸 마음 흉참하기 극심하다
구렁이 뱀 금수되어 몇 겁인들 벗을소냐

착한 사람 불러 들여 공경하고 접대하며 / 몹쓸 사람 구경하라 극락 가는 사람 보소
네 소원을 다 일러라 네 원대로 하여 주마 / 극락세계 가려느냐 연화대로 가려느냐
신선제자 되려느냐 장생불사 하려느냐 / 옥제 앞에 심임하여 반도소임 하려느냐
석가여래 제자 되어 선관소임 하려느냐 / 선녀차지 선관되어 요지연에 가려느냐
출어인간 하려느냐 부귀공명 하려느냐 / 남중일생 호풍신에 명문자제 되려느냐
삼군사명 총독하여 장신 몸이 되려느냐 / 팔도감사 육조판서 대신 몸이 되려느냐
수명장 수부귀 부자 몸이 되려느냐 / 어서 바삐 아뢰어라 옥제전에 보장갈제
석가여래 아미타불 제도하게 이문하자 / 삼신 불러 점지할 제 바삐바삐 제도하라
대웅단에 올려 놓고 주찬으로 대접하며 / 몹쓸 놈들 잡아 들여 착한 사람 구경하라
저런 사람 선심으로 귀히되어 가나니라 / 너희놈들 죄 아느냐 풍도 지옥에 가두리라

남자 죄인 처결한 후 여자 죄인 잡아 들여 / 엄형으로 묻는 말씀 너의 죄를 들어보라
시부모 친부모께 지성효도 하였느냐 / 동생우애 하였느냐 친척화목 하였느냐
요 악하고 간특한 년 부모 말씀 대답하고 / 동생행렬 이산한 년 형제 불화하게 한 년
남의 재물 욕심낸 년 도적하고 화냥한 년 / 세상 간특 다 부려서 열두시로 마음 변코
못 듣는 데 욕한 년과 조왕 앞에 소피한 년 / 군말하고 성낸 년 남의 말을 좋아한 년
집안 대죄 범했으니 풍도성에 보내리라 / 죄목을 이르면서 온갖 형벌 다 하여
죄지경중 살펴가며 차례로 보낼 적에 / 말산지옥 구렁지옥 허방지옥 침짐지옥
닫혀지옥 분배하고 대연을 배설하여 / 착한 여자 불러 들여 소원대로 점지할 제
선녀 되어 가려느냐 대신 부인 되려느냐 / 부귀공명 하려느냐 네 원대로 하여주마
금상옥액 맺은 털로 선녀 불러 대접하니 / 그 아니 좋을 소냐 선심하고 마음 닦아
불의행사 하지 말고 조심하여 수신하소. 

그외 검색된 가사들

가수 노래제목  
로시니 세빌랴의 이발사  
로시니 윌리엄 텔 서곡  
박기영 Una Voce Poco Fa (방금 들린 그대 음성) (로시니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중에서)  
Chamber Orchestra Of Europe, Claudio Abbado, Gioachino Rossini Rossini : Overture - William Tell (로시니 : 윌리엄 텔 서곡)  
윤영배 이발사  
로시니 도둑까치  
로시니 비단 사다리  
로시니 빌헬름 텔 피날레  
불나방 스타 쏘세지클럽 이발사 대니얼  
불나방 스타 쏘세지 이발사 대니얼  
남예지 사랑합니다 (영화"효자동 이발사")  
남예지 사랑합니다 (영화"효자동 이발사")  
뽀로로 하늘 (원곡: 로시니 '투우사의 노래')  
피플랜트 서곡  
안재모 서곡  
블랙홀 서곡  
R.ef 서곡  
모차르트 서곡 마적  
즈페 즈페시인과농부 서곡  

관련 가사

가수 노래제목  
로시니 세빌랴의 이발사  
♬ 청정여여 ♬ 트럼펫 모음곡 라장조 3)Trumpet Minuet-헨델  
♬ 청정여여 ♬ 트럼펫 협주곡 내림마장조 제2악장-하이든  
♬ 청정여여 ♬ 피아노 협주곡 제21번 다장조k467 제2악장-모차르트  
♬ 청정여여 ♬ 카르멘 모음곡 중 제1번 전주곡-비제  
♬ 청정여여 ♬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협주곡 다장조 K299 제2악장-모차르트  
♬ 청정여여 ♬ 호른 협주곡 제4번 내림마장조k495 제3악장-모차르트  
♬ 청정여여 ♬ 피아노소나타 제26번 내림마장조 작품81A(고별) Adagio-Allegro-베토벤  
♬ 청정여여 ♬ 추억-드르들라  
♬ 청정여여 ♬ (유모레스크)작품 101의7-드보르자크  




가사 수정 / 삭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